본문 바로가기
패션 의복

패션 이야기 - 패션의 이해3

by 베르카나 2022. 10. 6.

    (6) 사회문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사회적인 이슈나 사건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복식의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인 이슈는 사람들의 판단을 요구하며 이에 작용한 가치체계는 복식으로 표현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1960년대의 커다란 사회문제였던 흑인 민권운동을 들 수 있다. 흑인의 민권운동은 사회적인 불평등에 대한 반발뿐만 아니라 흑인 스스로에 대한 재발견의 운동이기도 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생각을 외모로 표현하여 백인의 미에 접근해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던 종래의 방법을 버리고 흑인 고유의 아름다움을 찾아 이를 강조하였다. 꼬불꼬불한 머리카락을 펴서 백인과 같은 머리모양을 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그들의 특징을 살린 아프로 헤어스타일 또는 머리 전체를 여러 줄로 땋아 부치는 스타일로 머리를 장식하였다.
     의복에서도 아프리카의 민속복인 카프탄 스타일(앞이 트인 형태의 의복)을 모방하여 자신의 재발견과 이에 대한 긍지를 표현하였으며, 이는 히피 스타일의 원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Black is beautiful’이라는 용어도 유행하여 화장도 검은색 톤이 유행하여 검은빛 파운데이션과 핑크빛 보라색이 유행하였고 흑인들이 사용하던 흰색의 아이라인이 서양인들에게도 유행하게 되었다.
     그밖에 여성해방 운동이나 여성의 법적 권리를 남성과 동등하게 하려는 일련의 사회운동은 사회로부터 많은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으며 결과적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들에게 노브라 현상을 가져다주었고, 1970년대 초에 미니스커트가 사라진 후 유행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팬츠 슈트를 유행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팬츠 슈트의 대유행으로 팬츠 슈트가 이브닝 웨어로도 받아들여졌으며 직장 근무복으로도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최근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에 고조되면서 복식 디자인과 의류제품 생산에서도 환경문제를 고려하게 되었다. 그 예로, 1980년대에는 환경 오염에 대한 관심이 크게 부각되어 에콜로지 풍의 디자인이 등장하였고, 천연소재를 사용한 민속풍의 의상도 유행하였으며 그린 색의 활용도 크게 증가하였다. 사회적으로 자원의 재활용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부터는 폐품에서 얻은 조각 천을 이어서 만든 패치워크 작품인 키치 풍과 그런지 룩이 유행하였고 2000년대에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의 배출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으로 많은 친환경 소재가 개발되고 있으며 이들을 활용한 제품들이 유행하고 있다.

 


  2) 정치적인 요인
   정치는 한 시대의 패션을 금지하거나 패션의 질을 높이는 등 패션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거의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전에는 정장에 조끼를 입고 바지에 커프스를 대었으나 전쟁 중에는 군대용 직물을 확보하기 위해 직물을 아끼려는 노력으로 조끼를 입지 않았고 바지에는 커프스도 대지 않는 등 직물의 양을 규제하였다.
   사건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정치와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패션을 만들었다. 예를 들면, 재클린 케네디와 같은 젊은 퍼스트레이디의 등장은 재클린 헤어스타일과 드레스 스타일을 유행시켰으며, 닉슨 대통령이 1971년 중공을 방문한 후고는 중국 스타일인 하이 네크와 실크 가운이 유행하였다. 1980년에는 찰스 황태자의 결혼에서 비롯된 다이애나 황태자비의 헤어스타일(단발머리 스타일), 두 가지 색으로 조화된 단화 스타일의 구두, 소매가 넓은 웨딩드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외국과의 외교관계는 유행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처음 수교할 때는 그 영향이 더욱 크다. 미국과 소련의 냉전 시대 이후 러시아 코작족의 복식인 오버 블라우스의 빅 룩이나 부츠가 미국의 패션에 영향을 미쳤고, 미국의 블루진은 소련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한편, 정치적인 이념도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사회주의 국가 중에서도 강성한 존재 국가에서는 국가의 통제적인 경제생활로 일반 시민들은 패션에 관심을 갖기 어렵고 의류산업이 발달하여 있지 않으므로 유행의 변화 속도가 매우 느리다.

 


  3) 문화적 요인
   사람들의 전반적인 문화 활동은 그들의 예술 양식을 반영하기 때문에 의복은 일종의 예술 양식으로도 볼 수 있다. 패션은 사회의 심미적인 가치, 사람들의 문화 활동, TV 영화 대중매체, 건축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 심미적 가치
     모든 사회에 있어서 용모에 대하여 심미적인 가치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생각은 인체와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복식 미도 포함된다. 심미적인 가치에는 인체 미의 이상과 복식 미의 이상이 포함된다. 사람들은 그들의 예술 양식에 대한 교육이나 관심의 정도에 따라 그들 나름대로 심미적 가치를 기준으로 하여 의복을 수용하게 된다.
     심미적인 표현은 연령, 시대, 문화 등에 따라서 변화하는데, 한 사회에서 이상적인 외모가 다른 사회에서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변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래 키가 크지 않는데, 요즈음은 서양 여자들을 표준으로 하기 때문에 키가 크고 날씬한 몸매를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의복은 몸에 거의 맞아 날씬해 보이면서 키가 커 보이는 디자인으로 나타내고 있다. 얼굴에서도 우리나라 여성의 얼굴은 큰 편인데 지금의 얼굴이 큰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작은 얼굴을 좋아한다. 일본의 경우도 전통 미인의 얼굴은 갸름한 얼굴형이 아니고 달과 같이 아주 둥근 얼굴형이었다.

댓글